본문 바로가기

PC관련 정보/프로그램 소개

[오픈소스] 윈도우 탐색기 " Double Commander "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 사용자라면 알 수 밖에 없고 자주 애용되는 툴이 바로 '윈도우 탐색기( windows explorer)'가 아닐까한다. 컴퓨터를 잘 다루는 전문가거나 초보 사용자거나 직박구리폴더를 찾으려면 반드시 필요한 툴이기 때문이다.

 

 

 

최초의 상용OS인 windows 95,windows 98,windows 2000,windows xp,windows me..... 최근의 windows 10까지 정말 오랜시간 동안 많은 사용자를 확보하면서 장수하는 프로그램 중 대표주자라 할 수 있겠다.

한 때는 마이크로소프트의 독주에 반항의 흐름이 생겨 리눅스가 관심을 받기 시작하고 관련 커뮤니티가 빠르게 늘어나면서 활동 또한 핫했던 기억이 있다. 그러나, 편리함과 익숙함에 더해 새로운 버젼이 발표될 때 마다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에 대한 관심과 사용자는 더욱 늘어나 지금은 주위에서 리눅스라는 단어 자체를 듣기가 쉽지 않게 된 것 같다.

 

물론, windows 시리즈는 우여곡절도 있어다. 그 중 하나가 windows me 가 아닐까.

windows xp의 후속버젼으로 발표했으나 windows me는 요즘 종종 듣게되는 발적화와 마이크로소프트측의 무관심이랄 수 있는 내부 이슈로 6년만에 막을 내렸던 히스토리가 있다. windows me를 이야기하는 이유는 windows도 사람이 만든 상품이기 때문에 완벽하지 않은 경우도 있고 부족한 부분,아쉬운 부분도 있다는 것을 예로 들기 위함이다.

 

위 그림은 windows me와 무관합니다.

 

본 글의 타이틀인 '윈도우 탐색기'.

어찌보면 심플하고 가벼운 툴이지만 사용빈도에 비해 외형이나 기능면에서 사용자들의 욕구에 미치지 못하는 부분이 있어 개인들 혹은 소프트웨어 개발업체에서 윈도우 탐색기를 기초로 그 기능을 확장,발전시킨 툴을 만들어 세상에 선을 보였고 그 종류도 적지 않다. 그 결과 마이크로소프트 윈도우즈의 발전과 함께 발맞춰 보다 더 강력한 기능들과 디자인으로 여전히 사랑받고 있다.  NC(Norton Commander),WinNC,Mdir,TC(Total Commander)가 가장 사랑 받았던,사랑 받고 있는 탐색기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다. NC,Mdir의 경우 DOS용이지만 윈도우즈에서도 사용할 수 있었고 Mdir은 보다 더 나은 모습으로 사용되고 있다.  그만큼 사용자가 많았다는 반증이다.

 

Norton Commaner

 

Mdir

(사진출처 http://wiki.nex32.net/_detail/%EC%86%8C%ED%94%84%ED%8A%B8/mdir/mdir.gif?id=%EC%86%8C%ED%94%84%ED%8A%B8%3Amdir)

 

WinNC

 

Total Commander

 

각기 개성과 파워풀한 기능들이 넘쳐 사용자의 취항과 편리에 따라 사용되는 툴들이 다르지만 현재시점에서 회사에서 라이센스 걱정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은 극히 드물다. 그래서, 필자가 애용중인 Double Commander를 소개한다.

 

 

제목에도 표기한 것과 같이 오픈소스로 회사에서 사용해도 된다.

Double Commander(이하 DC)는 앞에서 나열한 탐색기들과 견주어도 뒤질 것이 없는 다양하고 강력한 기능들을 가지고 있다. 아마도 최근 가장 많이 애용되는 Total Commander사용자라면 매우 익숙한 레이아웃일 것이다.

그런데, 기능이나 각 옵션과 메뉴들도 TC와 거의 흡사하다. 몇 가지 방식만 조금 다를 뿐 전혀 불편함이 없다.

DC의 각 메뉴들을 살펴보면 아래와 같다.

 

 

 

 

 

 

 

 

 

 

 

 

 

 

 

 

 

 

 

 

 

이와 같이 적지 않은 기능들과 옵션으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모든 기능을 여기서 소개하기는 어려운 점 앙해를 구해본다.;;

 

 

단순한 윈도우 탐색기에 실증이 났으나 하루 중 가장 많은  시간을 보내는 회사에서 사용하고싶어도 다양한 걱정(?)으로 그렇지 못하고 있는 직딩들에게 감히 추천을 해 볼 수 있는 유용한 툴이라 생각한다.

참고로, 오픈소스라고해서 보안에 취약할 것 같다거나 구릴 것 같다(?)는 생각을 하시는 분이 있으시다면 그 생각은 잘 접어서 종이비행기를 만들어 멀리 날려보내기를 바란다. 

 

 

 

[ 공식 홈페이지 ]

https://doublecmd.sourceforge.io/

 

 

 

 

 

 

https://smartstore.naver.com/l2vseason/products/5340361530

 

선물용박스 좋은습관 KF94마스크 100매 50매 국보 보건용마스크 : 리빙시즌

KF94마스크,KF94,덴탈마스크,일회용마스크,식약처인증마스크,숨쉬기편한마스크,황사마스크,오늘날씨,날씨,기분전환

smartstore.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