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새로운소식/생활정보

우체국택배 요금 인상에 따른 몇 가지 확인.

2020년 7월 1일부터 우체국택배요금이 인상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몇 가지 확인을 해 보았습니다.

변경된 것이 요금뿐 아니라 조건 중에도 변경된 사항이 있으니 꼼꼼하게 잘 보시고 참고하세요


[ 인상된 요금 안내 ]


< 요금인상 관련 우체국 공지 > 

국내소포 우편요금 변경 안내(2020.7.1. 시행)

https://www.epost.go.kr/main.retrieveNoticeContent.comm?news_seq_no=1554&targetRow=1&searchKey=&searchWrd=



소비자분들은 앞에 표만 보셔도 참고가 되실 것 같습니다.

개인사업자분들은 제주도권에 대한 추가 배송비가 있다,없다로 의견이 분분한 것 같으나 실제 확인결과는 아래와 같습니다.

지도를 펴고 제주도 아무곳이나 찍어서 우체국사이트에서 사전접수(창구접수를 위해)를 테스트 해 보았습니다. 정확히 제주도 어느 지역이 기본요금으로 배송되고 추가요금이 발생하는지 알 수 없어  서귀포시를 랜덤으로 찍어서 테스트를 진행했습니다. 일단 추가 요금이 없는 것으로 보이나 뒤에 설명 드리는 부분도 참고하셔야 할 것 같습니다.


- 옵션은 기본요금이 적용되는 3kg,80cm로 선택해서 접수까지 진행한 결과입니다. -



접수가 완료되면 아래와 같이 알림톡이 옵니다.





동네 가까운 우체국에 직접 가서 문의 했을 때 제주도는 해상으로 가는 경우는 추가운임은 없으나 항공으로 가게되면 추가요금이 붙어 6,500원이 된다고 하더군요.... 그러면 해상으로 가는지 항공으로 가는지 어떻게 확인하냐고 문의하니 홈페이지에서 사전 접수를 하라고 말하셨습니다.

 개인사업자입장에서는 참 당황스러울 것 같습니다. 소비자의 주문을 받고 배송정보(수령자/주소/연락처)만 확인해서 상품을 보내지 추가운임이 적용되는 지역이신지까지는 확인을 못하기 때문입니다.


우체국홈페이지에서 사전접수를 하면 아래와 같이 접수 확인화면이 보이고 앞서 테스트한 결과에 대한 운임은 예상금액이며 최종금액은 창구접수시 최종확정이 됩니다.??? 추가요금이 발생할 수도 있다는 뜻인지....-,.-

결국 창구접수를 진행해야만 최종금액을 알 수 있다는 결론이 될 것 같습니다.

왜 이렇게 했을까 어렵네요 ㅠㅠ






그리고, 우체국홈페이지에서 사전접수를 하면 가까운 우체국이 아니라 다른 우체국으로 배정된다는 의견이 있었습니다. 그런데, 앞서 알림톡과 위 화면을 보게되면 그냥 알림톡과 발송할 택배물품을 가지고 가까운 우체국에 가면 된다는 결론이 될 것 같습니다. 알림톡이나 홈페이지에서 접수했을 때 어느 우체국으로 가라고 지정된 곳이 없습니다. 


지금까지 우체국택배의 변경된 부분에 대한 아리송한 내용들을 확인해 보았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